교수진 소개

  • Home
  • 지역교육협력
  • 교수진 소개

지역교육협력학과 교수진

박주병(주임교수)  
▪ 교육학과 교수(2012년~현재)
▪ 사범대학 부학장(2023년~현재)

▪ (현)한국교육철학학회, 한국도덕교육학회, 한국인성교육학회, 한국교육사상학회 이사
▪ (전)교육혁신원장
▪ (전)교원양성지원센터장
▪ (전) 한국방송통신대학 원격교육연구소 연구원
▪ 서울대학교 교육학 석사, 박사
◈ 세부 전공 : 교육철학, 교육사상사
◈ 주요 연구 실적
    • 동정심의 함양과 인문교과: 루소 에밀 의 청년기 교육(도덕교육, 2023)
    • 열정의 심리학(역서 , R. Vallerand, 근간)
    • 삶의 목적: 청소년기 최적 발달의 핵심요인(역서, M. Bronk, 2021)
    • 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오우크쇼트 인간행위론 을 중심으로(도덕교육, 2021)
    • 수업방법의 혁신에 대한 자유교육의 목소리(도덕교육, 2019)
    • 사고의 시간이동: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인식론(2019)
◈ 관심 분야
    • 자유교육, 공교육제도와 교육의 공공성, 지역교육협력의 이론적 모델, 미래교사교육
김희경  
▪ 과학교육학부 물리교육전공 교수 (2006년~현재)

▪ (현)한국물리학회 편집위원, 물리교육분과 운영위원
▪ (현)한국과학교육학회 임원, 과학교육연구지 편집위원
▪ (전)서울시교육청 중등물리교사
▪ (전)영국 King's College London 박사후연구원
▪ (전)서울대 BK 사업단 박사후연구원
▪ (전)호주 QUT 방문연구교수
▪ (전)춘천교육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대학교 과학교육(물리) 석사, 박사
◈ 세부 전공 : 물리교육, 과학교사교육, 과학문화교육
◈ 주요 연구 실적
    • 교사의 적응적 실행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교원교육, 2022)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educational uses of thermal cameras (Physics Education, 2022)
    • COVID-19 상황에서 과학교사의 온라인 수업 실행 : 브리콜라주 개념을 통한 해석(교사교육, 2021)
    • 과학교사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위한 셀프스터디 이론과 실천(북스힐, 2021)
    • 과학교육 관련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조사 도구 개발 및 적용(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 왜 과학교사가 되려하는가? 우리나라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직 선택 동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 중등 과학교사의 감정표현규칙과 감정노동 유형(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 관심 분야
    • 지역 기반 과학교육 방안 연구 : 개념화와 예비과학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중심으로(연구재단 공동연구, 2022~)
    • 과학교사의 적응역량 진단 및 적응적 실행에 대한 관찰도구 개발 및 적용(연구재단 중견연구 2020~)
남수경  
▪ 교육학과교수(2006년~현재)
▪ 사범대학장(2022년~현재)
▪ 교육연구소장(2020년~현재)

▪ (현)국공립대학교육대학원장협의회장
▪ (현)국회입법지원위원
▪ (현)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
▪ (현)한국교육학회 강원지회장
▪ (현)한국교육행정학회 ,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상임이사
▪ (전)입학본부장
▪ 서울대학교 교육행정 석사, 박사
◈ 세부 전공 : 교육행정, 교육재정, 교육경제
◈ 주요 연구 실적
    •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재정 확대 방안 : 평생교육바우처사업을 중심으로(평생학습사회, 2023)
    • 일본 고등교육재정 지원제도의 현황과 시사점(비교교육연구, 2023)
    • 대학 일반재정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국제 비교연구(교육재정경제연구, 2023)
    • 대학등록금 규제정책이후 국립대학 유형별 질적 변화 분석(교육정치학연구, 2022)
    • 범정부 고등교육 재정투자 방향 및 재정 확충방안(교육재정경제연구, 2022)
    • 새정부 교육재정정책 및 법제의 주요 이슈와 과제(교육법학연구, 2022)
◈ 관심 분야
    • 대학의 지역사회 기여 방안, 고등교육재정 성과분석, 강원도 교육조직의 성과관리,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선방안
박진동  
▪ 역사교육과 교수(2019년~현재)
▪ 교육혁신본부장(2023년~현재)

▪ (현)춘천학연구소 운영위원장
▪ (전)강원대 교원양성지원센터장
▪ (전)한국역사교육학회 회장
▪ (전)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 (전)서울시교육청 중등 교사
◈ 세부 전공 : 역사교육, 한국근대교육사
◈ 주요 연구 실적
    • 북한 김정은 시대의 역사교육 변화(2022)
    •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살펴보는 실학 교육의 현황과 전망(2022)
    • 해방 후 1950 년대까지 중등교사 자격제도의 수립과 한계(2021)
    • 대학과 춘천(공저, 2020)
    • 한국전쟁과 춘천(공저, 2020)
◈ 관심 분야
    • 교육과정, 교과서, 지역사, 미래형 교수학습
송영훈  
▪ 정치외교학과 교수(2015년~현재)

▪ (현)강원대 통일강원연구원장
▪ (현)국제이해교육학회 연구위원
▪ (현)한국이민학회 연구이사
▪ (현)한국정치학회 연구위원
▪ (전)강원대 기획처장
▪ (전)강원대 난민연구센터장
◈ 세부 전공 : 국제정치
◈ 주요 연구 실적
    • 나일강 물 분장: 갈등과 협력의 기로(한국아프리카학회지, 2022)
    • Division, the Formation of Cold War Borders, and Border Crossing(KOREA JOURNAL, 2022)
    • Living on the Border? Human Rights and Selection Process in the Forced Migr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KOREA JOURNAL, 2022)
    • 통합 교과 교육 관점의 학교 평화 통일 교육 활성화 방안 -‘사회 ,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인문과학연구, 2020)
    • 수의 정치: 국제난민인정률의 비교(문화와 정치, 2018)
    • 해외체류탈북자의 북항인권 개념의 복합구조(다문화사회연구, 2016)
◈ 관심 분야
    • 평화통일, 난민문제, 국제정치
신철균  
▪ 자유전공학부 교수(2019년~현재)
▪ 교양교육원 부원장(2020~2023.2)
▪ 교양교육원장(2023년~현재)

▪ (현)한국교육행정학회, 교원교육학회 이사
▪ (현)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회장
▪ (전)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 (전)경기도교육청 중등교사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 석사, 박사
◈ 세부 전공 : 교육행정, 교원교육
◈ 주요 연구 실적
    • 대학원 파견교사의 지역연계 교육과정 지원 실행연구(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 교육지원청 수준에서의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 학교와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열린교육연구, 2021)
    • 학생의 시선으로 미래교육바라보기(교원교육, 2021)
    • 코노나로 0년 초회복의 시작: 파국을 뛰어넘는 새로운 시대의 상상력(2020)
    • 교사들의 교직관 탐색: 교직관의 다중성과 직장관의 보편화(교육문화연구, 2020)
    •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중앙부처간의 관계의 정치학(교육정치학회, 2019)
◈ 관심 분야
    • 학교혁신, 교육정책 확산, 교원학습 네트워크, 학생주도성
신혜숙  
▪ 교육학과 교수 (2013년~현재)

▪ (현)한국평가학회 이사
▪ (현)강원도교육청 자율학교등지정운영위원회 등
▪ (전)서울시교육정보연구원 운영위원
▪ 서울대학교 교육학 석사
▪ 미국 UCLA 교육연구방법론 박사
◈ 세부 전공 : 교육평가
◈ 주요 연구 실적
    • 부모양육태도가 부모자녀 대화시간과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매개로 초등학생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교육연구논총, 2021)
    • 초등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문화교류와다문화교육, 2020)
    • 사회적 유용성에 기반한 교직선택 동기가 초등학교의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교육논총, 2020)
    • 교사협력이 혁신적 교수활동 실천에 미치는 영향(교육문화연구, 2020)
    • 대학생의 통학시간이 대학 몰입을 매개로 학업중단의사에 미치는 영향(2018)
    • 학생성장 백분위를 활용한 학생수준 향상도 추정과 영향요인 분석(2017)
◈ 관심 분야
    • 다층모형, 구조방정식 모형, 인과이론, 학교 책무성 평가, 대학 효과성 분석, 교육격차 해소 등
이의한  
▪ 지리교육과 교수(2003년~현재)

▪ (전)강원대학교 교학부총장 겸 대학원장 겸 교무처장
▪ (전)강원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 (전)대한지리학회 부회장
◈ 세부 전공 : 지형학, 제4기학, 지역지리학
◈ 주요 연구 실적
    • 중부지방에 분포하는 명승의 유형과 특징 : 새로운 명승 분류 체계를 중심으로(대한지리학회지, 2019)
    • 철원의 야외답사 코스 개발(한국지형학지, 2015)
    • 화천·양구의 야외답사 코스 개발: 지오파크를 중심으로(한국지형학회지, 2014)
    • 문막평야의 토지이용과 개발과정(국토지리학회지, 2007)
    • 청동기시대 부여지방의 자연환경과 인간생활(대한지리학회지, 2000)
◈ 관심 분야
    • 한반도지형 연구, 강원지역 연구
장혜진  
▪ 과학교육학부 교수(2018년~현재)
▪ 교육혁신본부 부본부장

▪ (현)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화학주임
▪ (현)국제과학영재학회 이사
▪ (전)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 교사
▪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 박사(이학)
◈ 세부 전공 : 물리교육, 과학교사교육, 과학문화교육
◈ 주요 연구 실적
    • Highly sensitive near-infrared SERS nanoprobes for in vivo imaging using gold assembled silica nanoparticles with controllable nanogaps
        (Journal of Nanobiotechnology, 2022)
    • Trapping analytes into dynamic hot spots using Tyramine-medicated crosslinking chemistry for designing versatile sensor
        ( Journal of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2022)
    • Template-Assisted Plasmonic Nanogap Shells for Highly Enhanced Detection of Cancer Biomark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2021)
◈ 관심 분야
    • 나노분광센서개발, 과학탐구실험교육, 예비과학교사역량증진
이소율  
▪ 교육대학원 교수(2023년~현재)

▪ (현)한국컴퓨터교육학회 편집위원
▪ (전)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 (전)강원도교육청 초등 교사
◈ 세부 전공 : AI융합교육, SW교육
◈ 주요 연구 실적
    • 중등교사를 위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설계 기반 정보(,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3)
    • 융합교육으로 미래교육의 길을 찾다.(맘에드림, 2023)
    • 예비교사를 위한 머신러닝 활용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효과 분석(융합정보논문지, 2022)
    • 머신러닝 교육 플랫폼 활용 융합교육이 예비교사의 인공지능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 관심 분야
    • AI융합교육, 정보·SW·컴퓨터 교육, 교사교육
박단비
(국제무역학과 교수)
윤홍주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재수
(부동산학과 교수)

교육연구소(재정중점연구소) 객원교수 및 연구교수

구분 성명 소속 직위 전공
객원교수
(2명)
송기창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 교육행정(교육재정)
이희숙 강남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교육행정(교육재정)
연구교수
(3명)
김용태 교육연구소 연구교수 통계학
원세림 교육연구소 연구교수 교육행정
최현정 교육연구소 연구교수 국제경제학 및 국제지역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