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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육 뉴스레터 vol.13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3-04-04 10:21:02 조회수 230

미래교육 뉴스레터 1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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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대학교 사범대학 미래교육 뉴스레터
미래교육 뉴스레터 13호 / 2023.01.27.
디지털 기반 교육
지난해 정부에서 공개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에 따라 미래세대의 디지털 친숙도 제고와 디지털 인재 저변 확대를 위하여 초중등교육 단계부터 정보교육이 대폭 강화될 예정입니다. 다가올 디지털 시대에는 교육이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될까요? 이번 호에서는 디지털 기반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2022년 11월 30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토론회에서는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는 학교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토론회에서는 '디지털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수준의 디지털 역량 교육과정' 등의 주제 발표와 디지털 시대의 학교교육을 위한 정책이 제언되었습니다. 

■ 류미영, 한선관(2022). 디지털 기반 창의협력지능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교육논총, 42(2), 117-130.

  •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고 인간과 인공지능이 협력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창의협력지능 교수학습 모형 설계 및 효과성 검증

계보경, 곽병일, 한나라(2022). 2022년 디지털 교육 인프라 및 학생 디지털 역량 현황(인포그래픽 리포트) (RM 2022-1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22년 초, 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 및 <2022년 초, 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의 주요 결과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요약 제공

■ 이강주, 권순형, 양채원 등(2021). 디지털전환 시대 미래 학교교육 시나리오 탐색. 교원교육, 37(2), 1-25.

  •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가정한 상황에서 미래 학교교육의 모습을 시나리고 기법을 통하여 예측
  • 미래 학교교육에서 (1)교사는 학습자들의 다원화된 학습경험의 촉진자 역할을 수행, (2)학교는 지역의 학습허브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 (3)교육 운영체제는 학습자들의 학습역량 이력이 보다 중요해짐.

정혜주, 박근영, 서예원 등(2022). 디지털 전환에 따른 학교교육 유연화 방안(RR2022-01). 한국교육개발원.

  • 국내외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 분석 및 학교교육 유연화 수준 진단, 교육주체별 수요-요구 분석을 통한 개선과제 및 정책 방안 도출
  • '학교교육에서의 초개인화 학습 실현'이라는 비전을 설정하여 이에 따른 목표와 단계를 제시함.
미래교육 동향

(2023-01-19) 올해 디지털 인재 양성에 4537억 원 투입... 전년대비 500억 원 증가.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 지난해 발표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과 '사이버보안 10만 인재양성 대책'의 본격적인 이행
  • 민간이 디지털 인재양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민관 협력 체계 강화
  • 초중등 정보교육 시수 확대 시행 앞서, 초중등 'AI 선도학교' 1,233개교 선정 및 정보 교사 확충과 정보 교과서 개발 확산 노력 및 기존 교원에 대한 전문성 강화 지원

(2023-01-18) 특별법 시행되면 강원교육 뭐가 바뀔까... 교육특례 관심. 출처 강원일보.

  • 지난 17일 공개된 강원특별자치도법 개정안에 교육분야의 7가지 특례가 포함됨. 
  • 대표적으로 국제교육특구 지정 운영, 교육감의 의견제출 권한 명시, 교육자치조직권 확대, 강원형 자율학교 운영 및 마이스터고 설립에 관한 특례안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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