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병(주임교수) | |
---|---|
▪ 교육학과 교수(2012년~현재) ▪ (현)한국교육철학학회, 한국도덕교육학회, 한국인성교육학회, 한국교육사상학회 이사 ▪ (전)사범대학 부학장 ▪ (전)교육혁신원장 ▪ (전)교원양성지원센터장 ▪ (전)한국방송통신대학 원격교육연구소 연구원 ▪ 서울대학교 교육학 석사, 박사 |
|
◈ 세부 전공 : 교육철학, 교육사상사 ◈ 주요 연구 실적 • 동정심의 함양과 인문교과: 루소 에밀 의 청년기 교육(도덕교육, 2023) • 열정의 심리학(역서 , R. Vallerand, 근간) • 삶의 목적: 청소년기 최적 발달의 핵심요인(역서, M. Bronk, 2021) • 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오우크쇼트 인간행위론 을 중심으로(도덕교육, 2021) • 수업방법의 혁신에 대한 자유교육의 목소리(도덕교육, 2019) • 사고의 시간이동: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인식론(2019) ◈ 관심 분야 • 자유교육, 공교육제도와 교육의 공공성, 지역교육협력의 이론적 모델, 미래교사교육 |
김희경 | |
---|---|
▪ 과학교육학부 물리교육전공 교수 (2006년~현재) ▪ (현)한국물리학회 편집위원, 물리교육분과 운영위원 ▪ (현)한국과학교육학회 임원, 과학교육연구지 편집위원 ▪ (전)서울시교육청 중등물리교사 ▪ (전)영국 King's College London 박사후연구원 ▪ (전)서울대 BK 사업단 박사후연구원 ▪ (전)호주 QUT 방문연구교수 ▪ (전)춘천교육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대학교 과학교육(물리) 석사, 박사 |
|
◈ 세부 전공 : 물리교육, 과학교사교육, 과학문화교육 ◈ 주요 연구 실적 • 교사의 적응적 실행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교원교육, 2022)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educational uses of thermal cameras (Physics Education, 2022) • COVID-19 상황에서 과학교사의 온라인 수업 실행 : 브리콜라주 개념을 통한 해석(교사교육, 2021) • 과학교사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위한 셀프스터디 이론과 실천(북스힐, 2021) • 과학교육 관련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조사 도구 개발 및 적용(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 왜 과학교사가 되려하는가? 우리나라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직 선택 동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 중등 과학교사의 감정표현규칙과 감정노동 유형(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 관심 분야 • 지역 기반 과학교육 방안 연구 : 개념화와 예비과학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중심으로(연구재단 공동연구, 2022~) • 과학교사의 적응역량 진단 및 적응적 실행에 대한 관찰도구 개발 및 적용(연구재단 중견연구 2020~) |
남수경 | |
---|---|
▪ 교육학과교수(2006년~현재) ▪ 교육연구소장(2020년~현재) ▪ (현)국공립대학교육대학원장협의회장 ▪ (현)국회입법지원위원 ▪ (현)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 ▪ (현)한국교육학회 강원지회장 ▪ (현)한국교육행정학회 ,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상임이사 ▪ (전)사범대학장 ▪ (전)입학본부장 ▪ 서울대학교 교육행정 석사, 박사 |
|
◈ 세부 전공 : 교육행정, 교육재정, 교육경제 ◈ 주요 연구 실적 •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재정 확대 방안 : 평생교육바우처사업을 중심으로(평생학습사회, 2023) • 일본 고등교육재정 지원제도의 현황과 시사점(비교교육연구, 2023) • 대학 일반재정지원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국제 비교연구(교육재정경제연구, 2023) • 대학등록금 규제정책이후 국립대학 유형별 질적 변화 분석(교육정치학연구, 2022) • 범정부 고등교육 재정투자 방향 및 재정 확충방안(교육재정경제연구, 2022) • 새정부 교육재정정책 및 법제의 주요 이슈와 과제(교육법학연구, 2022) ◈ 관심 분야 • 대학의 지역사회 기여 방안, 고등교육재정 성과분석, 강원도 교육조직의 성과관리,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선방안 |
박진동 | |
---|---|
▪ 역사교육과 교수(2019년~현재) ▪ 교육혁신본부장(2023년~현재) ▪ (현)춘천학연구소 운영위원장 ▪ (전)강원대 교원양성지원센터장 ▪ (전)한국역사교육학회 회장 ▪ (전)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 (전)서울시교육청 중등 교사 |
|
◈ 세부 전공 : 역사교육, 한국근대교육사 ◈ 주요 연구 실적 • 북한 김정은 시대의 역사교육 변화(2022) •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살펴보는 실학 교육의 현황과 전망(2022) • 해방 후 1950 년대까지 중등교사 자격제도의 수립과 한계(2021) • 대학과 춘천(공저, 2020) • 한국전쟁과 춘천(공저, 2020) ◈ 관심 분야 • 교육과정, 교과서, 지역사, 미래형 교수학습 |
송영훈 | |
---|---|
▪ 정치외교학과 교수(2015년~현재) ▪ (현)강원대 통일강원연구원장 ▪ (현)국제이해교육학회 연구위원 ▪ (현)한국이민학회 연구이사 ▪ (현)한국정치학회 연구위원 ▪ (전)강원대 기획처장 ▪ (전)강원대 난민연구센터장 |
|
◈ 세부 전공 : 국제정치 ◈ 주요 연구 실적 • 나일강 물 분장: 갈등과 협력의 기로(한국아프리카학회지, 2022) • Division, the Formation of Cold War Borders, and Border Crossing(KOREA JOURNAL, 2022) • Living on the Border? Human Rights and Selection Process in the Forced Migration of North Korean Defectors(KOREA JOURNAL, 2022) • 통합 교과 교육 관점의 학교 평화 통일 교육 활성화 방안 -‘사회 ,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인문과학연구, 2020) • 수의 정치: 국제난민인정률의 비교(문화와 정치, 2018) • 해외체류탈북자의 북항인권 개념의 복합구조(다문화사회연구, 2016) ◈ 관심 분야 • 평화통일, 난민문제, 국제정치 |
신철균 | |
---|---|
▪ 자유전공학부 교수(2019년~현재) ▪ 교양교육원 부원장(2020~2023.2) ▪ 교양교육원장(2023년~현재) ▪ (현)한국교육행정학회, 교원교육학회 이사 ▪ (현)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회장 ▪ (전)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 (전)경기도교육청 중등교사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 석사, 박사 |
|
◈ 세부 전공 : 교육행정, 교원교육 ◈ 주요 연구 실적 • 대학원 파견교사의 지역연계 교육과정 지원 실행연구(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 교육지원청 수준에서의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 학교와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열린교육연구, 2021) • 학생의 시선으로 미래교육바라보기(교원교육, 2021) • 코노나로 0년 초회복의 시작: 파국을 뛰어넘는 새로운 시대의 상상력(2020) • 교사들의 교직관 탐색: 교직관의 다중성과 직장관의 보편화(교육문화연구, 2020) •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중앙부처간의 관계의 정치학(교육정치학회, 2019) ◈ 관심 분야 • 학교혁신, 교육정책 확산, 교원학습 네트워크, 학생주도성 |
신혜숙 | |
---|---|
▪ 교육학과 교수 (2013년~현재) ▪ (현)한국평가학회 이사 ▪ (현)강원도교육청 자율학교등지정운영위원회 등 ▪ (전)서울시교육정보연구원 운영위원 ▪ 서울대학교 교육학 석사 ▪ 미국 UCLA 교육연구방법론 박사 |
|
◈ 세부 전공 : 교육평가 ◈ 주요 연구 실적 • 부모양육태도가 부모자녀 대화시간과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매개로 초등학생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교육연구논총, 2021) • 초등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문화교류와다문화교육, 2020) • 사회적 유용성에 기반한 교직선택 동기가 초등학교의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교육논총, 2020) • 교사협력이 혁신적 교수활동 실천에 미치는 영향(교육문화연구, 2020) • 대학생의 통학시간이 대학 몰입을 매개로 학업중단의사에 미치는 영향(2018) • 학생성장 백분위를 활용한 학생수준 향상도 추정과 영향요인 분석(2017) ◈ 관심 분야 • 다층모형, 구조방정식 모형, 인과이론, 학교 책무성 평가, 대학 효과성 분석, 교육격차 해소 등 |
이의한 | |
---|---|
▪ 지리교육과 교수(2003년~현재) ▪ (전)강원대학교 교학부총장 겸 대학원장 겸 교무처장 ▪ (전)강원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 (전)대한지리학회 부회장 |
|
◈ 세부 전공 : 지형학, 제4기학, 지역지리학 ◈ 주요 연구 실적 • 중부지방에 분포하는 명승의 유형과 특징 : 새로운 명승 분류 체계를 중심으로(대한지리학회지, 2019) • 철원의 야외답사 코스 개발(한국지형학지, 2015) • 화천·양구의 야외답사 코스 개발: 지오파크를 중심으로(한국지형학회지, 2014) • 문막평야의 토지이용과 개발과정(국토지리학회지, 2007) • 청동기시대 부여지방의 자연환경과 인간생활(대한지리학회지, 2000) ◈ 관심 분야 • 한반도지형 연구, 강원지역 연구 |
장혜진 | |
---|---|
▪ 과학교육학부 교수(2018년~현재) ▪ 교육혁신본부 부본부장 ▪ (현)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화학주임 ▪ (현)국제과학영재학회 이사 ▪ (전)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 교사 ▪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 박사(이학) |
|
◈ 세부 전공 : 물리교육, 과학교사교육, 과학문화교육 ◈ 주요 연구 실적 • Highly sensitive near-infrared SERS nanoprobes for in vivo imaging using gold assembled silica nanoparticles with controllable nanogaps (Journal of Nanobiotechnology, 2022) • Trapping analytes into dynamic hot spots using Tyramine-medicated crosslinking chemistry for designing versatile sensor ( Journal of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2022) • Template-Assisted Plasmonic Nanogap Shells for Highly Enhanced Detection of Cancer Biomark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2021) ◈ 관심 분야 • 나노분광센서개발, 과학탐구실험교육, 예비과학교사역량증진 |
이소율 | |
---|---|
▪ 교육대학원 교수(2023년~현재) ▪ (현)한국컴퓨터교육학회 편집위원 ▪ (전)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 (전)강원도교육청 초등 교사 |
|
◈ 세부 전공 : AI융합교육, SW교육 ◈ 주요 연구 실적 • 중등교사를 위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설계 기반 정보(,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3) • 융합교육으로 미래교육의 길을 찾다.(맘에드림, 2023) • 예비교사를 위한 머신러닝 활용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효과 분석(융합정보논문지, 2022) • 머신러닝 교육 플랫폼 활용 융합교육이 예비교사의 인공지능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 관심 분야 • AI융합교육, 정보·SW·컴퓨터 교육, 교사교육 |
박단비 (국제무역학과 교수) |
윤홍주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이재수 (부동산학과 교수) |
---|---|---|
구분 | 성명 | 소속 | 직위 | 전공 | |
---|---|---|---|---|---|
객원교수 (2명) |
송기창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 명예교수 | 교육행정(교육재정) | |
이희숙 | 강남대학교 교육학과 | 교수 | 교육행정(교육재정) | ||
연구교수 (2명) |
김용태 | 교육연구소 | 연구교수 | 통계학 | |
원세림 | 교육연구소 | 연구교수 | 교육행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