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우리나라 대학입시는 학력고사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으로 대전환의 필요성과 방향 설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제도는 통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하는 프랑스의 대입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였다. 하지만 바칼로레아는 대학입학자격시험이기에 앞서 고교 졸업인증시험으로, 고등학교 교사들이 시험문제를 출제하고 채점하는 절대평가로 진행되는 반면 우리나라 수학능력시험은 상대평가에 기반한 대학입학시험이라는 점에서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대학입학시험은 국가 공교육의 철학이자 지향점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그렇다면 프랑스의 교육은 무엇을 지향하고,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 교육행정과 교육재정의 지원체제는 어떻게 구성, 운영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 보고자 한다.
1. 교육의 기본원칙과 교육행정체제
2. 학교제도와 교육 현황
3. 초·중등교육 재정제도와 현황
4. 초·중등교육 재정배분 방법과 현황
5. 정책적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