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사범대학 미래교육 뉴스레터
미래교육 뉴스레터 14호 / 2023.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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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지난 3월 9일 한국교육개발원에서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편람을 발표하였습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사범대 역량진단은 2025년으로 정해졌고 22학년도에서 24학년도까지를 대상으로 합니다. 역량진단 결과는 양성 규모 적정화 및 교원양성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이에 대한 설명회가 4월 중 개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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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편람(안) 온라인 공청회
2022년 11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6주기 역량진단에 대한 기본계획이 발표하였고, 12월 2일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편람(안)'에 대한 온라인 공청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공청회에서는 역량진단의 추진 배경과 경과, 추진 계획 및 방법 등에 대한 한국교육개발원의 발표가 있었으며, 개별 지표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진단 대상 대학교들의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공청회 전체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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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육개발원(2023).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편람(일반대학용) (CTR 2023-13). 한국교육개발원.
- 2025년 예정된,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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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육개발원(2022).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공청회 자료집.
- 12월 12일 개최된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오프라인 공청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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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민혜, 김승용(2022). 미래 대응력 제고를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 방안. 디지털융복합연구, 20(2), 447-454.
- 예비 교사 현장성 강화와 교원양성체제의 구조적인 변화 대응 및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미래 지향적 방향성을 모색
- 2019년∼2020년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항목과 2021년 7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시안 및 4차에 걸친 토론회 내용을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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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은정, 김현수(2019). 4주기와 5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체제 비교 연구. 한국교육, 46(2), 5-33.
- 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와 5주기 교원양성 역량진단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5주기 역량진단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
- 체제적 관점, 즉 평가환경, 평가투입, 평가수행, 평가결과, 평가환류의 다섯 가지 요소를 통해 평가 지표를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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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23)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교육으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시대 연다'. 출처 교육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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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부터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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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영어, 정보 교과 우선 도입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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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사람)와 AI보조교사(디지털교과서)가 협력하여 학생 맞춤 수업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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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며 인간적으로 지도하는 선도교사 집중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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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개 교육청에서 300개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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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27) 미래교육 이끌 메가트렌드는 무엇일까... OECD 보고서 발간. 출처 한국과학창의재단 동향리포트.
- OECD, 2019년 이후 3년만에 '2022 교육형성트렌드'(Trends Shaping Education 2022) 보고서 발간.
- 5가지 키워드(①성장, ②생활과 일, ③지식과 힘, ④정체성과 소속감, ⑤변화하는 본성)를 중심으로 기술, 사회 변화에 따른 트렌드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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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GPT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쟁점
일시 : 2023년 4월 14일(금) 15:00 - 17:30
장소: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2동 401호 (유튜브 라이브로 하이브리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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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대학교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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