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WON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2025.08. | 교육행정학연구 제43권 제3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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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 사업 간 상호작용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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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 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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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늘봄학교 정책의 핵심 작동기제인 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의 통합 운영이 가져올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 참여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에는 한국아동패널의 8차(2015년)부터 12차(2019년)까지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이원고정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의 학기 중 참여율과 참여 시간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학생 행복감, 사교육비, 어머니의 근로소득, 일가정양립 부담감 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의 시너지 효과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방과후학교 참여는 사교육비 경감과 어머니의 일가정양립 부담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방학 중 초등돌봄교실 참여는 어머니의 근로소득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가 긍정적 효과를 가짐에도, 두 정책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지 못하였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육과 돌봄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두 정책의 통합 운영 방식으로 개선하여 늘봄학교 정책이 본래 목표하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될 필요가 있다.
키워드 : 초등돌봄교실, 방과후학교, 한국아동패널, 이원고정효과모형, 상호작용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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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행정학회】 / 【DBpia】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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